맛집 여행 캠핑 일상 생활

OpenVZ vs KVM 본문

IT이야기

OpenVZ vs KVM

영은파더♥ 2016. 3. 30. 14:03

OpenVZ vs KVM


OpenVZ는 리눅스 호스트에 게스트도 동일한 리눅스를 올릴 수 있고 배포판은 다를 수 있음.

KVM은 호스트와 게스트가 서로 다른 운영체제라도 된다.

그리고 OpenVZ는 커널 업데이트시 문제가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KVM은 이런점에서 장점이 된다.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선택할 때 잘 보고 결정해야 하겠다.

VPS 업체 중에 다수가 OpenVZ 와 KVM 이 거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 OpenVZ 란?

OpenVZ은 리눅스 기반에서 운영 체제 수준에서의 가상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OpenVZ은 1개의 물리적 서버에 여러 개의 독립된 VPS(가상 독립 서버,Virtual Private Servers) 또는 VE(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s)와 같은 운영 체제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다.


이 가상 머신은 보통 VMWare나 반가상화(paravirtualization)을 지원하는 Xen과 비교되곤 하는데, OpenVZ은 호스트와 게스트 시스템 모두 동일한 리눅스 운영체계로 실행되어야 한다.(단, VE 사이에서 리눅스 배포판이 서로 다를 수는 있다.) 하지만, OpenVZ는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에 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공식 웹 사이트에 따르면 OpenVZ의 경우 단독 서버에 비해 겨우 1~3% 정도의 성능 저하만 존재한다고 한다.[1] OpenVZ는 수정된 리눅스 커널과 사용자 수준의 관리 도구로 이루어져 있다.


OpenVZ는 페러럴즈에서 상용으로 제공 중인 Virtuozzo의 기반 시스템이며, GPL 라이선스 2에 의해서 배포된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OpenVZ


▶ KVM 이란?

KVM (Kernel-based Virtual Machine) 가상화 확장 (인텔 VT 또는 AMD-V)을 포함하는 x86 하드웨어에 리눅스용 Full Virtualization 솔루션이다. 커널 모듈은 프로세서에 따라 kvm-intel.ko 또는 kvm-amd.ko 를 제공하여 로드하는 kvm.ko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KVM을 사용하여, 하나는 수정되지 않은 리눅스 또는 Windows 이미지를 여러 가상 머신을 실행할 수 있다. 각 가상 머신에 가상화 지원 가능한 하드웨어 : 네트워크 카드, 디스크, 그래픽 어댑터 등


KVM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고 KVM은 리눅스 2.6.20 커널부터 포함되어 있다. KVM의 userspace 컴포넌트는 QEMU 1.3에 포함되어 있다.

kvm은 영알못 발번역이라 죄송~~


Trackback : | Comments :